본문 바로가기
외국어/영어어휘(단어)

[TOEFL/GRE Voca] (0) 들어가며

by For Your Life 2021. 10. 24.
반응형

*최초 작성일: 2020. 10. 4.

*최신 수정일: 2021. 10. 23.

 

TOEFL(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과 GRE(Graduate Record Examination) 시험은 각각 학부 및 대학원 수준에서 필요한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시험들이 정말 해당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과 논란이 존재하지만, 현실적으로 외국/미국 유학을 위해서 (일부 경우에는 국내 대학원이나 취업을 위해) 이들 시험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관문이기도 합니다.

 

https://www.ets.org/toefl/test-takers/ibt/about

 

About the TOEFL iBT Test (For Test Takers)

Taking the Test Find out how to register, learn about ID requirements, search for test centers and dates, and more.

www.ets.org

https://www.ets.org/gre/revised_general/about

 

About the GRE General Test (For Test Takers)

One Test for Graduate and Professional School, Including Business and Law. More Opportunities for Success. Getting an advanced degree can create many opportunities. In fact, recent data from the Bureau of Labor Statistics and The Organisation for Economic

www.ets.org

 

이 시험을 통과한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결국 미국에서 학문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학술 영어(academic English)를 확인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해당 시험의 수험서를 공부하는 것은 물론 기본이 되겠지만, 동시에 이 시험에서 사용되는 영어가 실제 어떻게 학문 분야(academic field)에서 사용되는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간에 점수가 필요한 경우라 하더라도, 유학 동안에 영어 실력을 꾸준히 키워야 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중요한 것은 시험 이후라 할 수 있겠지요.

 

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작년 하반기에 부랴부랴 각각 한두 달씩 TOEFL과 GRE 시험을 준비해서 최소기준(cutline)을 충족시키고 미국 대학원 박사과정에 입학하게 된 터라, 수험서를 완독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짐을 정리하던 중에) TOEFL, GRE 교재를 다시 보게 되었는데, 이 시험들이 (부족하긴 하지만) 학술 영어의 습득을 요구한다는 점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읽는 교과서와 논문에 나오는 어휘 또는 표현들이 시험에도 반영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친 김에 TOEFL, GRE 어휘들을 제가 접하는 학술 문헌들(academic texts)과 결합시켜서 정리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TOEFL, GRE 어휘 교재들의 경우 시험을 대비할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맥락이 삭제된 목록(list) 형태로 제작되고 있고, 유의어와 반의어를 제공하지만 그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학원 강의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일정 정도 보완해 줄 수 있기는 합니다. 저는 지인의 추천으로 강남역에 위치한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어학원을 1달 반 정도 다녔는데, 어휘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015년에 어떤 유학생이 올린 리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학술 영어와의 연계를 통해 어휘를 정리해 나가면 어휘가 쓰이는 맥락을 이해할 수 있고, 따라서 자신이 어떠한 경우에 해당 어휘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정리 방식은 귀납적(inductive), 경험적(empirical)이기 때문에, 연역적(deductive)인 접근을 통한 보완 및 교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때 연역적 접근에는 몇 가지 방식이 존재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학술 작문(academic writing)의 기본적인 논리 및 구성에 대한 이해, 철학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한 어휘 분류 등이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은 저 또한 초보적인 수준이므로, 이에 대해서는 앞으로 차차 더 논의해 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한번에 여러 개의 어휘를 익히기 위해서는 어원에 대한 지식도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제가 학술 문헌에서 접한 어휘들을 하나씩 살펴볼 예정입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선택이므로 제가 생각하기에 쓰임새가 적은 어휘들은 배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무척 쉬운 표현이더라도 자주 사용되거나 유용한 쓰임새가 있다면 포함될 수도 있겠지요. 따라서 때에 따라서는 TOEFL, GRE 시험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어휘 선정 및 설명 오류 등에 대해서는 의견을 주시면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