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발달로 가장 좋은 점이 있다면 양질의 정보를 무료로 접할 수 있다는 사실일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의 무제한적인 접근성과 익멱성으로 인해 양질의 정보보다는 잘못된 정보, 과도한 오락,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유해 콘텐츠 및 커뮤니티가 범람하고 있기는 하지만, 올바른 목적으로 지식과 성장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정보들이 많지요.
특히, 10여 년 전부터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가 확산됨에 따라 대학 수준의 강의까지도 집에서 들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필요한 강의를 찾아 꾸준히 학습하면 얼마든지 실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물론 무료 강의에는 명확한 한계가 존재하고 전문지식을 갖추기 위해서는 대학원 이상의 학습과 연구가 필요하기는 합니다만, MOOC로 학부 저학년 수준의 '교양지식'을 갖추기에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무료로 공부하기'의 첫 번째 방법으로 칸 아카데미(Khan Academy)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공식 웹사이트 주소: https://www.khanacademy.org/
칸 아카데미는 2005년 살만 칸(Salman Khan)이라는 사람에 의해 설립되어 비영리단체로서 현재까지 운영되어 오고 있습니다.
칸 아카데미는 수학과 과학이 중심이 되고 있지만, 예술 및 인문학, 경제학에 대한 강의도 제공하고 있고 그 외에도 SAT 등의 시험 대비 강의와 대학 및 진로에 관한 강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경제학의 경우 학부용 교과서만으로는 충분한 이해가 어렵다고 판단되며, 더 좋은 온라인 강의 및 자료가 다수 존재하고 있으므로 영어 학습 목적이 아니라면 굳이 칸 아카데미를 통해서 들을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경제학 등과 관련한 무료 강의는 추후 기회가 되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칸 아카데미 한국어 웹사이트도 존재하는데, 강의의 종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영어 학습을 함께 하고 싶은 분이라면 원래 칸 아카데미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한국어 웹사이트 주소: http://ko.khanacademy.org
강의 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왼쪽에는 전체 진행상황에 대한 요약(Skills Summary)가 제공되며, 오른쪽에서는 학습강의 및 자료(Learn)와 연습문제(Practice)를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에는 진행상황을 막대그래프로 보여주고 있으며, 학습자가 얻은 포인트(Mastery points)도 함께 제공됩니다.
강의 영상을 클릭하면 대개 아래와 같이 검은색 칠판(blackboard)에 강의자가 자료를 보여주거나 직접 판서를 하면서 강의를 진행하며, 영문자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계정 페이지(Learner Home)에서는 자신의 자신의 진도(Progress) 현황과 성취(My badges)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칸 아카데미에서는 모바일 앱도 지원하고 있으므로,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도 학습이 가능합니다.
iOS: https://apps.apple.com/app/apple-store/id469863705
오늘부터 칸 아카데미를 통해 학습해 보면 어떨까요? 꾸준히 수강해 나간다면 충분한 교양을 쌓아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