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영문법

영어 문장 분석 기본(Sentence Analysis Essentials) (1) 동사와 주어 찾기

by For Your Life 2020. 6. 21.
반응형

출처: https://www.lakeheadu.ca/sites/default/files/uploads/2041/Sentence%20Analysis%20Essentials.pdf

 

영어 문장 분석과 관련하여 Lakehead University Writing Centre (現 Student Success Centre)에서 작성한 좋은 자료를 발견하여 이를 번역하여 올립니다.  제목 그대로 문장 분석의 기본을 다지기 위해 필요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Co-Curricular Record

Lakehead University is your place to live and learn. Dynamic, modern, and highly learner-centred, we acknowledge all of our students as valued leaders of tomorrow, whose education and success are most paramount to our institution.

www.lakeheadu.ca

 


[다음 글]

2020/06/23 - [외국어/영문법] - 영어 문장 분석 기본(Sentence Analysis Essentials) (2) 전치사구

2020/06/25 - [외국어/영문법] - 영어 문장 분석 기본(Sentence Analysis Essentials) (3) 독립절과 종속절


 

 

문장 분석 기본(Sentence Analysis Essentials)

 

 

목차

 

서론

1단계. 동사 찾기

2단계. 주어

3단계. 전치사구

4단계. 독립절

5단계. 종속절

 

 

일러두기


일부 장절 제목, 문제 번호 등은 독자의 편의를 위해 번역자가 임의로 붙였다. 주요 문법 용어의 경우 최초로 등장할 때 한국어 표현 옆에 원어를 병기하였다. 일부 문장의 경우 의역하였으며, 맥락 상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한 문장의 경우에는 대괄호[ ] 안에 작성하였다.

 

 

서론


영어 문법이 가르치고 이해하기 어려운 과목이기는 하지만, 문법에 관한 지식은 글을 쓰는 사람들이 문장(sentence)과 문단(paragraph; 단락) 수준에서 흔히 발생하는 실수들을 바르게 고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도와준다. 아래 내용과 연습문제들은 주어-동사 일치(subject-verb agreement), 명사-대명사 일치(noun-pronoun agreement), 동사의 시제(tense) 및 태(voice)의 오류, 무종지문(run-on sentence)*과 같은 실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독자들을 위해 작성되었다. 본 글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쓰여졌지만, 대학생들도 이용할 수 있다.

 

*[역자 주] 2개 이상의 문장이나 독립된 절을 접속사 없이 연결한 것이나 문장 단편(sentence fragment) 문법적으로 온전한 문장을 구성하지 못한 단어나 구, 절

 

 

1단계. 동사 찾기(Find the verb)


효과적으로 동사를 정의하기


동사는 일반적으로 “동작 또는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a word that shows action or a state of being)와 같이 정의된다. 그러나 이 정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장에서 동사를 찾아낼 수 있는 믿을 만한 방법을 제공해주지 못한다. 우선 누구도 “상태”(state of being)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둘째로 “동작”(action)이 항상 동사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예) Running is good exercise. 

학생들은 종종 running(달리기) 또는 exercise(운동)를 동작어(action words)로 고르지만, 둘 다 이 문장의 동사로 쓰이지 않고 있다.

 

영작문 교수인 Joseph C. Blumenthal는 동사의 고유한 특징을 이용하여 문장 내의 동사를 식별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영어에서 동사는 문장의 시제가 변화할 때 바뀌는 유일한 단어다. 따라서 그는 다음과 같은 접근법을 고안해냈다:

 

문장의 동사를 찾는 방법

 

1. 문장의 시제를 변화시켜 본다.

2. 바뀌는 단어가 동사에 해당한다. (등장하거나 사라지는 것 또한 변화로 인정한다.)

예)
Running is good exercise.
Running was good exercise.
Running will be good exercise.


Ryan washes his car and then goes for a run go for a run: 달리기하러 가다. 
Ryan washed his car and then went for a run.
Ryan will wash his car and then go for a run.


주의: 문장 전체의 시제를 바꿔야 한다. 개별 단어의 시제를 바꾸는 것은 효과가 없다.


예) Samirah went for a run around the block.


run이라는 단어만 따로 떼어서 보면 ran, have/has run, will run으로 바뀔 수 있지만, 이러한 변화는 전체 문장의 맥락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run은 동사가 아니다.

일부 학생들의 경우 동사를 이해하기 위해서 시제 개념, 세 가지 단순시제(현재, 과거, 미래), 불규칙동사(irregular verbs), 그리고/또는 축약형(contractions)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동사에 대한 정보는 모든 종류의 문법책 또는 Grammar Girl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Grammar Girl

Quick and Dirty Tips : Helping you do things better.

www.quickanddirtytips.com

 

 

2단계. 주어(Subjects)

 

동사의 주어 ([또는] 단순 술어(simple predicate)) 찾기

 

1. 현재나 과거, 미래 시제를 나타내기 위해 바꿀 수 있는 단어를 찾는다.


2. 다음 질문을 던진다. 


   “Who or what               ?” (“누가 또는 무엇이                (하)는가?”) 
                       (Say the verb.)                       (동사를 말한다.)


   이 질문의 답이 주어에 해당한다.

 

3. 주어에 밑줄을 한 번 긋는다.

 

예) Susan spotted a sandhill crane in the farmer’s field.

 1. spotted

 2. Who is doing the spotting?

 3. Susan

[연습문제 1. 주어와 동사 찾기]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아래 각 문장의 동사와 주어를 찾아라.

  a. 동사에는 밑줄을 두 번 긋는다.*  (*[역자 주] 여기서는 굵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음)

  b. 주어에는 밑줄을 한 번 긋는다.


예) Adam stumbled over the skateboard on the stairs.

 

1. The girls rode their bikes to the lake.

2. Ali never smiles at me.

3. My father asked me to go to a Raptor’s game with him.

4. Syd took the shot and made the goal.

5. Dakota always phones on Saturday morning.

6. His well-developed biceps may have helped his performance at the track meet.

7. Before a major test Jolene usually studies by writing out her notes.

8. Sam and Koko sent me a ticket to fly to Vancouv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