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각종 정보가 넘쳐나면서, 얻게 된 정보와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자 개인위키를 개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개인위키를 만들려다 보면 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되는데, 서버 호스팅,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래밍 등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회원가입을 통해 간단하기 개인위키를 만들 수 있게 하는 서비스가 생겨 여기에 소개한다.
서비스 이름은 위키독(WiKiDOK)으로, 지난 5월 4일 오픈한 지 이제 3주밖에 되지 않은 신생 플랫폼이다.
(주소: http://www.wikidok.net/Main)
위키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위지윅을 이용한 문서 작성
위키문법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처음 접하는 이용자에게 약간의 장벽이 되어 왔던 것도 사실이다.
위키독의 경우에는 이러한 점을 해결하고자 html 위지윅 기반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별도의 위키 작성문법을 몰라도 직관적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목차 제목, 글자 크기 등을 지정하면 기존의 위키와 같이 체계적으로 편집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2. 카테고리 편집의 용이함
'위키 기본 설정' 메뉴에서 바로 '카테고리 편집'을 실시할 수 있으며, 카테고리 추가, 하위 카테고리 생성, 카테고리 편집 및 삭제를 클릭만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 위키 기본 설정에서는 스킨, 멤버 등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위키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을 위한 배려로 보인다.
3. 동일 주제에 대한 분란 예방
기존의 위키에서는 하나의 키워드에 여러 사람이 의견을 제시해야만 했기 때문에 문서 삭제, 훼손, 개인연구 금지 등의 문제가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위키독에서는 자신이 직접 위키를 개설할 수 있고, 이용자들이 위키독 메인에서 검색을 통해 각 위키들을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분란이나 논쟁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물론, OpenWiki를 개설할 경우에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편집할 수도 있다.
4. 목적에 따른 편리한 위키 운영
위키 형태를 Personal, Cafe, Open의 3단계로 나누어 각각 개인위키, 소규모 공동체 위키, 개방형 위키로 운영할 수 있게 해 두었다.
여러 사람과 함께 위키를 운영하고 싶지만, 서버 운영 등으로 엄두를 내지 못했다면 이번 기회에 위키 운영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아 보인다.
이제 막 시작된 플랫폼이라 아직 이용자들의 위키 작성이 활발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운영이 잘 된다면 성장이 충분히 기대되는 플랫폼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위키를 만들어서 사람들과 정보와 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