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가토 다이조. 2015.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심리학』. 개정판. 나무생각힐링.
|
[평가]
- 이 책에 대한 비판: 열등감이나 상대적 박탈감 문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일정 정도의 생활수준이 보장되면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므로,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로 돌려서는 안 됨(이는 미국 심리학의 문제이기도 함)
- 이 책의 긍정적 부분: 그럼에도 자아의 성숙을 통해 열등감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주장은 일정 정도 공감
- 참고: 이솝우화를 상당수 인용하고 있음
1. 어떻게 해야 열등감을 극복할 수 있을까?
1.1.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우기지 않는다
- 자신감 없는 사람은 자기의 약점을 인정하지 않고 우긴다. 그리고 그렇게 우길수록 더 자신감을 잃는다.
- 자신감 있는 사람은 자기의 약점을 받아들인다. 그렇게 해서 더욱 자신감이 붙는다.
1.2.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 자신감 없는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하고 자신을 미원한다. 그래서 지친다.
- 자신감 있는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드러내 보이고,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행복해진다.
1.3. 과거를 버릴 수 있는가?
- 자신감 없는 사람은 사소한 문제를 큰 문제로 받아들이고 친절한 충고를 전면적인 거부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인생의 희망을 잃는다.
- 자신감 있는 사람은 충고를 하면 무엇이 문제인지 반성하는 태도를 보인다. 그리고 노력하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희망을 가지고 밝게 살아간다.
2. 어떻게 해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가?
2.1. 자신감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 자신감 없는 사람은 상대로부터 존경을 원한다. 그래서 자기를 과시한다. 그러나 현실은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열등감만 더욱 깊어질 뿐이다.
- 자신감 있는 사람은 상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한다. 커뮤니케이션을 원하는 사람끼리의 존경은 친근감과 연결되어 있어 상대와 가까워지더라도 상대를 존경하는 마음은 그대로 유지된다.
2.2. mindfulness란 무엇인가?
- 자신감 없는 사람은 mindless다. mindless는 아무런 관심도 보이지 않는 심리 상태다.
- 자신감 있는 사람은 mindfulness다. mindful은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보이는 심리 상태다.
2.3. 자기 이외의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가?
- 자신감 있는 사람, 즉 mindfulness가 될 수 있도록 일상적으로 연습할 수 있을까?
할 수 있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면 된다. 상대방에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된다. 사람들은 항상 다양한 신호를 발산하는데, 이렇게 주의를 기울이다 보면 그 신호들을 확실하게 받아들이고 분석할 수 있게 된다.
3. 어떻게 해야 마음이 충족될 수 있는가?
3.1. 즐거움이 시야를 넓혀 준다
- 첫째, 관점을 바꾼다.
- 둘째, 열린 마음을 갖는다.
- 셋째, 과정을 중시한다.
- 넷째, 인생의 목적을 발견한다.
3.2. 사물을 다면적으로 보는 습관
- 담배를 끊는 것보다 자신을 미워하는 마음을 버리는 것이 훨씬 더 힘들다.
- 인생에는 좋은 일만 생기지 않는다. 누구나 실패를 맛본다. 실패를 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이 자신을 사랑하는 태도다.
3.3. 인생의 목적을 발견해라
- 당신은 지금까지 인생에서 정말로 무엇인가를 원했던 적이 있는가?
그 점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
4. 어떻게 해야 행복해질 수 있는가?
4.1. 스스로를 믿는 태도가 자신감을 낳는다
- 자기 자신을 믿고 자기다운 삶을 살아야 한다. 그래야 자신감이 생긴다.
- 성공이나 다른 사람의 평가는 자신감을 안겨주지 않는다. 자기 본래의 삶을 관철할 수 있어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4.2. 실감을 느낄 수 있는 삶
- 자신감이나 열등감은 현실 조건의 문제가 아니다. 마음의 성장과 관련한 무제다. 이 사실을 이해한다면 당신의 행복 수치ㅡ 극적으로 변할 수 있다.
- 당신이 생각하는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가?
불행해지고 싶다면 파랑새를 찾아다녀라. 비참해지고 싶다면 파랑새를 찾아다녀라. 선택은 당신이 할 일이다.
* 행복강박증 점검 리스트
1. 회사에 입사하면 즉시 무엇인가로 선발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2. 파티에 참석하면 모든 사람이 자기 주위로 모여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지금 여기에 1억 원이 있으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한다.
4. 텔레비전에서 화려한 결혼식을 올리는 장면이 나오면 언젠가 나도 저렇게 화려한 결혼식을 올리고 싶다고 생각한다.
5. 당첨금 3억 원짜리 복권에 당첨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6. 커다란 다이아몬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보면 부자니까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7. 집을 살 때, 가구가 없어 텅 비어 보인다 해도 일단 큰 집을 사야 한다고 생각한다.
8. 재산이라고 하면 즉시 집이나 땅을 생각한다. 건강, 액자, 자기가 그린 그림, 아직 발표하지 않은 원고, 현재 자기의 인간관계 따위는 재산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9. 지위나 직함에 얽매인다. 과거의 직함이 씌어 있는 명함을 가지고 있다.
10. 누군가 헬스클럽에 다닌다는 말을 들으면 자기도 즉시 다니고 싶어한다. 누군가 골프를 시작했다고 하면 자기도 즉시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한다.
11. 어려운 말을 사용해서 이야기를 하려 한다. 실제의 자기 이상으로 보이려고 노력한다.
12. 신호가 빨간색으로 바뀌면 초조해진다.
13. 다른 사람의 자동차가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자기가 달리고 있는 차선으로 들어오려 해도 양보하지 않는다.
14. 열심히 돈을 저축하는 것이 한심스럽게 느껴진다.
15. 주위 사람이 불행해졌다는 말을 들으면 마음 한 구석에서 안도감을 느낀다.
16. "이런 회사에는 들어오지 말았어야 돼."라며 매일 포장마차에서 술잔을 기울인다.
17. 바겐세일에서 20만 원짜리 물건이 10만 원으로 팔리고 있으면 필요하지 않아도 일단 구입한다.
'독서 > 책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일부 요약] 자신감에 이르는 10단계 (0) | 2020.12.07 |
---|---|
세상을 바꾼 100가지 문서 (0) | 2020.01.27 |
[책 요약] 디지털 치매 (0) | 2019.09.10 |